Ⅰ. 개요
불교미술은 최초(最初)의 불교사원(佛敎寺院)인 기원정사(祈園精舍)나 죽림정사(竹林精舍)의 성립과 동시에 발생했으며. 불교도들에 의한 조형(造形) 활동의 시작은 불멸(佛滅) 후로 부처가 열반(涅槃) 후 세워진 8탑의 건립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석가모니불이 열반에 드시자 당
Ⅰ. 개요
불교건축을 조영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 세상에 불국정토를 실현하는 데 있으며, 따라서 사찰의 구성형식은 불교적 우주관 또는 세계관이 물질적으로 형상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의 불교적 우주관은, 번뇌와 악업의 경중에 따라서 지옥, 인간계, 하늘나라의 3계로 구성되어 있다
Ⅰ. 불교와 불교철학
우주론을 통해서 불교와 화이트헤드를 비교한다고 말할 때, 혹자는 도대체 불교에 우주론다운 우주론이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을 먼저 던질 수 있다.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우주론을 생각하면서 대개 자연과학과 그것에 근거한 우주론을 염두에 두고 있기 마련이다.
예를
문화는 인류 또는 민족의 예지에 의하여 연면히 이어지는 창조적이며 정신적인 과정이요, 문화재는 그러한 인류와 민족의 예지가 이룩하는 정신적인 과정의 소산이며 결정체다. E. H. Carr가 역사를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 한 것처럼 문화도 한 세대와 다음 세대와의 대화를 통하여 전승되고 변
Ⅰ. 문화재와 향토문화재
1. 향토문화재 조사의 의의
향토문화재 조사는 역사의 현장, 문화의 현장을 직접 밟으며 그것을 체험하고 역사의 결과인 현실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삶을 가깝게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즉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면서 역사와 문화를 통하여 자신의 위치는 어떤 것인가를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