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호개방과 대외통상의 필요성은 이미 북학파 실학자 인 박제가에 의해 제기된 바 있었다.
또 개항전에도 김정희(金正喜), 박규수, 오경석 등 일부 선각자들은 청 의 양무운동과 양무론자들의 저술을 통하여 세계정세의 대강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식견을 일부 청년들에게 전파하고 가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동학농민운동(東學農民運動)간략정리
1894년(고종 31) 전라도 고부군에서 시작된 동학계(東學系) 농민의 혁명운동.
그 규모와 이념적인면에서 농민봉기로 보지 않고 정치개혁을 외친 하나의 혁명으로 간주하며, 또 농민들이 궐기하여 부정과 외세(外勢)에 항거하였으므로 갑오농민전쟁이라고도 한다.
앞에서 문학사의 시기구분에 대하여 잠시 알아보았는데 그 중에 첫째 시기가 개항 이후 세계자본주의 체제로 편입되는 시기인 19세기말부터 일제의 식민지로 떨어지는 1910년까지로 민족 공통어의 형성과 더불어 근대민족문학이 성립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19세기 전반기에 계속된 60여 년간의 세도
Ⅰ. 들어가는 말
영국의 역사학자 토인비(Arnold Joseph Toynbee, 1889~1975)가 그의 저서 『역사의 연구(Study of History)』에서 말했듯이 인류는 끊임없이 ‘도전’과 ‘응전’을 반복하며 그 결과 문명의 흥망성쇠(興亡盛衰)가 결정되어진다. 19세기 조선은 토인비가 말한 ‘도전과 응전’의 시기를 겪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