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이전까지 한국의 건축물은 그 주된 재료가 목재이기 때문에 현재에까지 온전하게 전하는 예가 드물며, 그 또한 보수와 관리로써만 가능할 수 있었다. 고려시대부터 전하여온 건축물이 손에 꼽을 정도로 남아 있는 반면에 그 이전의 건축물은 목조로써 남아 있는 예가 전혀 없고, 다만 발굴로써
信仰이 主를 이루었다.
그리고 삼국이 각각 씨족 사회에서 국가형태로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 왕이 天神의 아들이라고 하거나 알에서 태어났다는 식으로 왕으로서의 當爲性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국가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샤머니즘을 통한 국가 통치는 限界를 드러내게 된다.
信仰이 강조되고 있었다. 禪宗 교단은 義天의 天台宗 創立으로 인하여 크게 타격을 받고 한 때 위축되었으나 睿宗代 이후 중앙불교계에 다시 대두하면서 天台宗과 구분되어 曹溪宗으로 칭하여지고 있었다. 曹溪宗은 迦智山派가 慧照國師-坦然-淵湛으로 이어지면서 禪宗系의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삼국시대의 호남사상-백제의 사상을 중심으로
백제는 한반도의 서남쪽에 위치하며 고구려, 신라와 함께 이른바 삼국시대(三國時代)를 형성하다가 서기 660년 신라에 의해 멸망했다. 몇 차례를 거쳐 국호(國號)를 바꿨으나 가장 일반적으로 백제(百濟)라 불리웠다. 백제라는 국호의 의미에 대해서는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