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계에서 특별히 주의하여, 속히 개정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파동의 격화
이승만의 담화문 발표 후에도 일반의 반응은 그저 담담할 뿐이었다. 이에 답답한 이승만은 1950년 2월 3일 기자단에게 강경하게 한글맞춤법을 고칠 것을 주장하고, “우선 정부만이라도 시행하겠다.”고 언명하였다.
한글체로 변환
5차 수정안
(1956)
한자용어를 순우리말 용어로 대체
6차 수정안
(1980)
한글학회의 독자적인 수정안
실용화되지는 못함
현행 맞춤법
(1988)
문화교육부 고시
시대에 따라 변화된 부분들을 개정
표 3)
북한 역시 ⟪한글마춤법통일안⟫을 계승하였기에 전체적으로는 크게
문화어’라는 새로운 주체사상적 개념의 어휘까지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남북한의 언어정책의 변화는 더 많은 언어변화의 결과를 초래했고 이는 남북한의 언어이질화를 가속화 시켰다. 특히, 분단 이후에도 남한이 여전히 국한문 혼용정책을 유지하면서 관용법에 따라 언어통제를 해 온 것과 반대
Weisgerber)가 언어를 모국어와 개인의 정신 형성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한 것, 슈만(J. Schumann)이 한 나라의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그 나라의 문화를 배우는 것이라고 한 것, 촘스키(N. Chomsky)가 언어학을 인지 기능과 관계가 있다고 본 것 등은 모두 국어 정책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