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경계가 불분명하다. 이제 우리는 기다림의 미학을 배워야 한다. 빨리 빨리 무언가를 성취해야 한다는 것은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은 방식으로 체험되고, 시간은 늘 균질적이라는 객관적인 시간관에 근거한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어떤 일에 시간을 할애하면 그 만큼 다른 것에 할애할
시간’
외적 사태와 사건에 대한 계기적 측정이라는 객관주의적 시각에 기초하여 독자적 대상으로 시간을 이해하기보다는, 인간 의식의 매개기능 속에서 탐색하려는 동향을 주장.
결국,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시간에 대한 이해 대신, ‘시간 의식’ 혹은 ‘시간 경험’이 주목을 받게 됨
-Einstein의 상
(1) 무상과 길흉의 체계
한국 사람들의 시간 의식 또는 시간관 가운데서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무상성(無常性)과 연결된 ‘무정(無情)’의 시간관, 길흉의 운명적 시간관, 그리고 과거 지향적인 상고적(尙古的) 시간관일 것 이다. 이재선, 『한국문학 주제론』 , 서강대 출판부, 1989,p.254.
시간을 허무한
객관적시간의 종류 : 타이밍
시계시간 : 사건이 일어난 실제 시간
진행시간 : 프로그램의 시작 시간부터 끝 시간까지의
전체 길이
시퀀스 시간 : 시퀀스의 길이, 진행시간의 작은 한 부분
장면 시간 : 시퀀스 시간의 한 부분, 장면의 길이
샷 시간 : 샷의 길이
주관적 시간의 종류 :
2) 평균 은퇴 연령 공식 은퇴 연령에 맞추어서 실제로 사람들이 지금까지 가져왔던 직장에서 '은퇴'를 하는 연령
은퇴 연령 역시 통계청에 자료를 찾아볼 수 없었기에 위 그래프의 최소 미분 계수 값으로 가정하고 계산하려 하였으나, 위 통계 자료의 경우 나이를 60세 이상의 경우를 하나로 묶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