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에 있어 일본기업은 압도적인 국제경쟁력을 지니고 있으나 최근 하드웨어부분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신규 진출하는 등 국제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본 원고에서는 일본의 콘솔게임산업이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역사를 간략히 살펴보기로 한다.
(1) 가정용게임기
콘
모바일온라인게임이 함께 성장하였다.
일본 국내 가정용 및 온라인게임시장 규모 추이
출처 : Enterbrain(2007), 일본 국내 게임시장의 동향
PS2의 발매로 인해 2002년 하드웨어의 판매량이 증가하였고 2006년의 경우 닌텐도DS, Wii, PS3 등 차세대 콘솔게임기들의 발매로
게임 센터 등), 가정용게임사업(게임기 생산 및 유통, 게임소프트웨어개발 및 유통), PC게임사업(게임개발 및 유통), 온라인게임사업(온라인 및 네트워크게임 개발, 인터넷 및 통신망을 이용한 사업(IP) 및 유통), 모바일게임 사업으로 나눌 수 있다. 한때 일본은 비디오 게임분야에서 세계 시장의 과반수
게임 센터 등), 가정용게임사업(게임기 생산 및 유통, 게임소프트웨어개발 및 유통), PC게임사업(게임개발 및 유통), 온라인게임사업(온라인 및 네트워크게임 개발, 인터넷 및 통신망을 이용한 사업(IP) 및 유통), 모바일게임 사업으로 나눌 수 있다. 한때 일본은 비디오 게임분야에서 세계 시장의 과반수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가장 규모가 큰 회사 중 하나로 홈 비디오 시스템 및 게임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공급하는 회사이다. 닌텐도는 원래 화투나 트럼프를 생산하였다. 과거 SEGA와 함께 게임시장을 양분한 닌텐도 그룹은 지난 회계연도에 1742억 9000만 엔의 순익을 기록한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