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화의 과정을 거쳐 사람들에게 삶의 방법과 방향을 제시하는 철학적인 실천 윤리로서 자리 잡았으며 종교라는 이름을 갖추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종교나 사상들과의 공존이 가장 용이한 학문이다. 유교는 가장 최근에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관계로 가장 강력한 힘을 현재에 까지 행사하고 있다.
Ⅰ. 서론
한국 사회는 대전환 이후 정치참여의 폭과 깊이가 증가하는 경향을 띠게 되어 있었다. 거기에 정보화가 결부되어 참여 증가의 속도가 배가되었다. 아직도 도처에서 정치권력의 밀실화와 사유화 현상은 뿌리깊은 상태이지만, 적어도 공론의 영역에서 밀실정치 및 권력의 사유화는 비난의 대
경제적 성장의 원인을 유교문화적 요인에 근거하여 설명하는 개념이다. 이는 서양의 자본주의 정신과 동양의 유교윤리가 합쳐진, 말하자면 '유교자본주의'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신유교윤리는 미국과 유럽에서 태어난 개념인데, 신유교윤리의 주창자인 하버드대 투웨이밍 교수는 "동아시아 공
유교윤리로 대표되는 유교문화이다. 양자의 접근법은 모두 다른 한 측면을 전적으로 부정하지는 않는다. 다만 두 가지 중요한 요인 중에서 어느 것을 동아시아경제발전의 더욱 중요한 요인으로 보는가 하는 점에서 갈라진다.
본론에서는 유교자본주의론의 성립 배경과 전개 과정에 대해 살펴보도
과연 이러한 가치부재는 왜 발생하였는가? 그것은 혹시 서양과 동양의 정신적 배경 차이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까? 이러한 의문점에 착안하여, 동양과 서양의 기업경영관을 비교해서 살펴보고, 오늘날의 불완전한 기업경영관이 유교 사상에 의해 어떻게 극복되고 발전될 수 있을지 생각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