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마르크스에 있어서의 계급이란 일차적으로 경제적, 또는 사회 경제적 범주이다. 그에게서는 한 사회의 물적 토대의 구조적 특성과 에너지가 상부구조의 특성과 에너지로 전환된다(엥겔스)는 유물론적 인식이 핵심적이다. 정치생활과 정치의 형태, 정신생활과 사회의식의 형태 등이 지니게
교육의 개방화, 복지, 의료분야뿐만 아니라 보호무역의 대상이 되었던 쌀 개방과 스크린 쿼터제 폐지 등이 가시화 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은 특히 김대중 정부가 출범하면서 ‘민주적 시장경제’정책이 중요한 정책방향으로 제시되면서 민주적 시장경제정책의 근간이 되고 있는 신자유주의가 우리
민주의 지배하에 있던 제3세계 나라들이 안고 있던 공통의 과제인 ‘민족해방민중민주주의’ 혁명과 맥을 같이했다. 이 혁명의 주체는 부르주아계급이 아니라 민중이었으며, 혁명의 목표는 근대화이되 근대 자본주의 사회를 건설하는 데 있지 않았다.
하지만 이 혁명은 5.16 군사쿠데타에 의해 전복
정치학의 성립을 이야기하고 철학의 본령은 반드시 지켜질 것이라고 말할 것이다. 결국 이 두 사람이 말하려는 바를 종합해 보면 우선 철학의, 그리고 이론의 권위를 부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알튀세의 경우 철학을 스스로를 진리로 생산하면서 지배계급의 질서에 복종하게 하는 관념론으로 비판하여
노조의 저항이 불가피하다. 경제위기 이후 대규모의 고용조정이 불가피한 사회경제적 조건하에서 추진되는 국민의 정부에서는 노조의 반대를 무마할 수 있는 전략과 대안 개발이 더욱 중요하다. 그런데 공기업민영화 계획의 수립과정에서는 노조와의 협의 등을 다각적으로 모색한 바 있으나, 구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