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자주 다루어져 왔다. 우리 문학사에서도 고대설화에서 시작하여 시가, 수필, 고전소설, 현대소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양태로 표현되고 있다.
『삼국유사』의 「조신(調信)」, 『삼국사기』의 각 열전(列傳)은 그 시초로 삼을 수 있는 것으로 김유신을 비롯한 삼국사
문학 장르로서, 한 인물의 일대기를 서술하면서 그것을 일정한 관점에서 포폄하는 것을 주지로 한다고 간단히 말해 볼 수 있다. “전”의 특성은 첫째, 사실을 기록하고, 둘째, 한 인물의 일대기 또는 주요사건을 기록하며, 셋째, 포폄적 창작동기를 가지고 마지막으로 정형적 형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일었으며, 국외적으로는 임진왜란이 발생했던 봉건적 질곡 속에서 주체적이고 개성적으로 살고자 했던 백호는 방외인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임제가 이러한 의식을 갖게 된 것을 당대의 현실과 연결해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시문학과 산문문학에서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격적인 소설의 시대를 예비하였다. 이 조선 전기 소설사는 앞 시대의 설화문학을 계승한 설화집ㆍ소화집 및 잡록의 편찬, <금오신화>, <기재기이>에서 보이는 전기소설의 계승, 가전체의 발전, 불교계 소설의 등장, 몽유록의 전개, <금오신화>의 창작 등으로 나타난다.
본고에서는 다양한 관점을 통해
1. 서론
조선 전기의 문학이란, 조선조의 문학을 전, 후기로 나누었을 때, 조선 건국으로부터 임진란까지의 약 200년간의 문학을 이른다. 조선 시대의 전, 후기로 나누는 것은, 임진란을 경계로 하여 그 전후의 문학이 각기 다른 양상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 태조가 조선을 건국하여, 고려 말의 문란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