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표현들을 살피며 읽도록 지도해야 하며 작품의 표면적 의미 속에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내면적 의미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며 읽는 안목을 갖추도록 이끌어야 한다.
4. 학습활동
< 친해지기 >
ㆍ이 작품에서 ‘미인’의 개념을 오늘날의 ‘미인(美人)’의 개념이나 이미지와 비교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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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에서는 정철의 작품이 비중 있게 다루어짐.
* 국어(하) 천재교육, 국어(하) 디딤돌 2종 교과서
* 국어 (하) 천재교육의 <관동별곡>
- 대단원 ‘5. 문학과 비평’ 단원에서 작품을 다룸
- <관동별곡> 의 소단원 목표 :
(1) 비평의 개념 이해하기 (2) 감상의 근거를 찾으며 작품 읽기
- 학습활동 :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인식하는 것이 해결의 길로 나아가기 전의 중요한 시작점이다.
그리하여 고전문학 자체의 문제에서부터 교사의 교수방법, 학습자의 태도, 평가, 교과서에 이르기까지 되도록이면 고전문학교육 환경을 둘러싼 다양한 요소들에서 고전문학교육이 되는데 방
학습 자료로 수용된 예를 알 수 있다.
중 1-2
‘훈민가’, ‘오륜가’, ‘매화사’
본시 <봉선화> 단원의 길잡이와 적용학습으로 수용.
형식과 주제 면에서 고시조와 현대시조를 연결 짓고자 함.
중 2-1
‘훈민가’, ‘개를 여남은이나~’
‘우리 고전의 맛과 멋’이라는 대단원의 보충ㆍ심화 활동으
문학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신라 때에 형성되어 발전한 향가는 고려 때 까지 계속되었다. 고려 광종 때 균여 대사가 지은 「보현십원가」는 고려 시대까지 향가 문학이 계속되어 온 것을 보여 주는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고려 초기의 일일 뿐, 향가는 고려 초 이후부터 쇠잔해지기 시작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