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랑전」의 실존인물인 남성주인공 이여택은 정학성의 연구에 따르면 1605년에 출생한 사람으로 임진왜란 이후의 사람이기에 「양산숙전」과 「최랑전」이 사실계소설이란 공통점은 임진왜란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라 추정해 보았다.
종전과 더불어 사회 각층에 걸친 수습작업이 이루어지면서는 사
소설이 지닌 가문유지와 번영을 위한 혼인, 일부다처제에서 남성의 여성편력과 같은 특징과 다른 것이다. 애정소설의 독자층은 상류층이 아닌 일반 서민이었기에 그 길이가 짧았고 내용에 있어 도덕적인 규제를 떠나 현실과 밀착된 특징을 지닐 수 있었다.
2) 최랑전의 특징
최랑전은 미모가 뛰
Ⅰ. 모더니즘소설의 개요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내면성 범주를 해명하는 데 있어 근대 소설의 내면성에 관한 정치적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는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1916)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루카치는 소설의 이론에서 소설을 “내면성이 지닌 고유한 가치를 찾고자 하
소설에서의 동시대 발전을 매우 상세히 다루었을 때 그리고 소설 그 자체가 사실성향을 인식하게 되던 순간에 주장에 변화가 발생했다. 그는 자신의 목적을 위해 잘못된 유토피아적 리얼리즘에로의 소설의 회피를 이끌 수 있는 것이 어떤 본질인지 납득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우리에게 보여주었다.
1. 소설의 명칭
(1). 픽션(fiction) - 허구 문학 전체 (서사시. 민담, 우화, 설화, 전설)
(2). 로망스(romance) - 12세기에서 15세기 사이 유럽에서 번성했던 기사적 무용담,
환상적 연애담 (우리의 고대소설과 상통)
(3). 쇼트 스토리(short story) - 단편소설.
19세기 초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된 현대적 의미의 단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