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유령>의 경우, 110억의 제작비와 7개월의 장기공 조건을 충족시키는 장기적이며 효과적인 MPR활동을 펼쳤다. 공연예술의 산업화와 함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도 변화와 발전이 시작된 것이다.
본 연구는 공연예술분야의 MPR에서 큰 성공사례를 남긴 <오페라의 유령>의 MPR활동을 살펴
기업이 공연, 전시회, 음악회 등 각종 문화 행사를 후원하거나 주최하는 문화 예술 지원 활동으로 구체화 될 수 있다. 그러나 문화 마케팅을 보다 넓은 관점에서 보면 기업이 문화를 광고, 판촉 수단으로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에 문화 이미지를 담아내는 마케팅 활동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예술 ·과학 그리고 스포츠 등의 개념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즉, 문화는 오랜 역사 속에서 축적해온 총체적 삶과 앎의 반영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문화는 눈앞의 현실과 이익을 뛰어넘으며, 한편으론 생활의 대용품으로서의 연예∙오락적 기능을 넘어 주변 세계와 더불어 인간을 균형화된 상태
공연계가 상생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둘째, 유명 연예인들이 뮤지컬 무대로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 따라서 출연료가 제작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 뮤지컬 시장에서 제작비 상승은 대형 뮤지컬과 소형 뮤지컬의 격차를 벌리고, 손익의 갈림길을 좌우할 만큼 영향
예술분야의 총체적인 발전을 통한 사회경제적 효과” 라는 일석삼조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공연예술의 산업화는 제주의 종합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키워드로서 제주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 것이고, 이로 인해 세계속의 제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의 중심이 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