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독일소설과 모더니즘소설
모더니즘 소설은 그 자체의 형식이 복잡한 양상을 지니기 때문에, 지금까지 많지는 않지만 그 본질에 접근하려는 노력도 다양하게 펼쳐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50년대에 집중적으로 발표된 논문들을 살펴보면, 우선 현실의 문제를 출발점으로 삼아 근본적인 구조의 문제
Ⅰ. 개요
80년대 이후 독일의 탈-현대 소설가로는 쥐스킨트 (Patrick Süskind *1949:향수 Das Parfüm), 모디크(카로린네의 황혼,1986), 폰 키제리츠키(Ingomar von Kieseritzky, *1944), 바이어(Marcel Beyer, *1965, 인간의 살 Menschenfleisch, 1991)그리고 특히 란쓰마이어(Christoph Ransmayr
소설은 고전주의의 교양소설로 바뀌었다. 즉 이태리 여행을 마친 괴테는 자신의 성숙된 세계관에 비추어 볼 때 시민적인 일상생활에서 연극세계로 도치해 본들 아무런 객관적인 해결책이 나올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에서 자신의 발전을 추구하는 시민의 고뇡와 노
James Joyce (1882∼1941)
James Joyce(1882∼1941)는 아일란드의 수도 Dublin태생의 소설가로서 많지 않은 작품을 남겼으면서도 자신이 활동하던 금세기 전반뿐만 아니라 오늘날 소위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라고 일컫는 20세기 후반에서도 더욱 더 폭넓게 연구되고 있는 작가이다.
그는 또한 Shakespeare이래 가장
소설의 전범으로 평가받고 있다.
여기서는 작가 황순원의 초기 소설에 빈번히 등장하여 하나의 유형을 이루고 있는, 성장의 과도기에 존재하는 어린 소년을 살펴보고, 이 작품을 통해 성장소설의 개념과 특성을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또한 교양소설을 기준으로 일반화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