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영국과 프랑의 문예사조
1. 자유주의
프랑스의 7월 혁명은 빈체제에 결정적인 타격을 주게 된다. 프랑스 혁명에서 선포된 개인의 가치, 자유와 평등의 개념에 입각된 주장은 인간의 이성을 확신하여 출생보다는 능력을 중시하였으므로 특히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영국의 자연법 사상
세기말적 상상력이 하반기에 특히 폭넓게 확산되던 시기라 할 수 있었다. 예술사적으로 볼 때 이른바 세기말주의는, 19세기 말 유럽을 풍미했던 퇴폐적 불안 심리의 사조를 일컫지만 20세기의 끄트머리에서 그것은 다시 허무와 불안, 광기와 우울 등의 증후군으로 드러났다. 기존의 가치 기준이 붕괴되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파울로 코엘료가 인생의 본질적 문제인 “사랑, 죽음, 그리고 부와 권력”을 그리고 있는 <그리고 일곱번째 날…>3부작을 보도록 하겠다. 하지만 먼저 작품으로 들어가기 전에 브라질문학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시대별로 나누어 볼 수 있는 브라질 문학의 문예사조를 살펴보는 것은 필수일 것이다.
I. 부르크하르트는 누구인가?
부르크하르트(Jacob Christoph Burckhardt)는 19세기 스위스에서 태어난 독일의 역사가로서, 소위 랑케의 실증사학으로 대표되는 당시의 독일의 주류 정치사 중심의 역사를 탈피하여 본격적인 문화사 체계를 정립한 문화사가이다. 여기서는 본격적으로 부르크하르트 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