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엄청난 사회적, 지적 변화로 요동친 그런 시대로 파악하는 경우 상투적인 생각을 그대로 차용하는 것이 될 위험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그로테스크가 무척 두드러지는 작금의 예술적 상황을 만드는 데 한몫을 단단히 거들었다고 서슴없이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예술적 성취도가 최고인 시기이다.
이 시기에 채만식은 그 전까지와는 달리 허위와 전근대성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인물을 내세워 대상을 부정하는 작품을 썼다. 공통적 특징은 주인공들 대부분이 부와 개인의 영달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기적인 사람들이었고 그것을 풍자와 리얼
인물을 가장한 가면(탈)을 머리에 쓰고 연기하거나 발에 씌워 조종하며 연기를 한다. 인형극은 인물을 가장한 인형을 배우가 조종하며 연기하는 극을 말하고 굿놀이는 굿판에서 가장(假裝)이나 탈에 의해 인격 전환을 일으키는 놀이를 일컫는다. 이들은 담당 배우나 사용되는 소품, 연기의 수단에 따라
1. 소설교육의 구도 모색 「소설교육론」, 우한용 외, 평민사, 1993
1) 현대의 상황과 소설
문학교육이 이론 정립을 위해 발돋움하고 있는 단계에서 소설교육을 논한다는 것은 때 이른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그동안 소설교육에 대한 다방면의 모색이 이론과 실천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소설교육
머리 전체를 가리고,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 동물 또는 초자연적 존재<신>등으로 분장하여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연극
Ⅲ.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기원
탈놀이의 문헌기록에 대한 고찰과 탈놀이의 기원․형성과정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탈놀이의 역사적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