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의 근대성을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그리고 근대의 시기 또한 동일하지 않다. 이 같은 이유는 근대라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 나타난 근대성과 근대화의 특징과 성격을 해석하고 규정하는 다양한 시각차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한국사회에 출현한 근대 담론을 둘러싸고 형성된 역사
부분적으로 한국 역사상 최초로 정치의 근대화를 실현하였다.
Ⅱ. 식민지근대화론(식민지근대성)의 함의
동양주의는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 지배전략이자 문화적 담론체계였으며, 한국의 식민지 근대에 나타난 중요한 특성이다. 즉 동양주의는 식민지체제의 제도와 구조 뿐만 아니라 일
다양하게 논의되어 왔으며 이들 영역에 대해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는 많은 예들이 있지만 이러한 것들이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데 일치된 견해는 없다. 지금부터 본문을 통해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근대성
프리드리히 니체는 <역사의 이용과 오용> 이라는 책에서 체제 수호적이냐 반체제적이냐 하는 역사 기술 행위 자체의 정치적 역할에 따라 역사의 유형은 기념비적 역사 (monumental history)와 비판적 역사(critical history)로 나뉜다고 보았다.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는 일제 식민주의와 민족주의 사이의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
지금까지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특징, 등장배경, 철학적 경향 등에 대해 알아보고,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물질주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
포스트모던적 사유에 대한 고찰을 통해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였다. 21세기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시대사조로 인해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
서구의 'modern'
박지향에 따르면 어원상 modern은 ancient에 대립되는 의미로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 이르러 '오래된' 것에 대립되는 '새로운'이라는 개념으로 대두하였고 근대성에 대한 인식은 18세기 말에 이르러 절정에 이르렀다고 한다. 계몽주의 시대에 시간에 대한 질적 새로움이라는 개념이 강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함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현 시대의 막대한 페러다임이다.
비록 포스트모더니즘이 이러한 이상들이 전반에 존재할 수 있느냐 하는 의문을 던진다. 이 장에서는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1. 근대성의 개념
1) 근대성과 현대성 - 근대성이란 용어는 근대의 시대 구분에 따른 논의와 시각에 따라 현대성으로 치환되어 사용
(1) 근대성 - 현재 모더니티에 대한 비판적 검사를 중시하는 입장
(2) 현대성 - 모더니티의 현재적 경향력과 당위성을 부각시키는 입장
2) 사회․역사적 근대성과
1. 서론
본고는 사설시조를 둘러싼 근대성 논의의 주요견해들을 정리하고, 그 한계를 살펴 해결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1960년대 국사학계에서 식민사관 극복을 위한 노력의 결과로 ‘내재적 발전론’이 크게 부상하자, 한국학의 여러 분야에서도 근대화를 향한 자생적 움직임을 조선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