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식민지 시대에 작품활동을 하면서 하층민들을 주인공으로 하여 그들의 어려운 생활을 그 특유의 풍자와 해학기법을 사용하여 우회적으로 나타낸 작가였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김유정에 대한 논의를 보면 `김유정소설은 단지 농촌을 배경으로 한 소재주의의 문학에 지나지 않으므로, 농민문
소설화 했는지 정리해 보겠다.
이를 위해 본 글에서는 30년의 농민문학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이념적 농민소설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이광수의 농민소설과 사실적 농민소설을 쓴 김유정을 농민소설을 연구하고, 비교 검토를 통해 '30년대의 농민소설을 나름대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 1930년대
1930년대 당대의 상황으로 보아 비극적 세계관을 지니지 않을 수 없는 시대이다. 따라서 이런 시대의 소설적 자아는 절망과 희망을 동시대에 체득한 이중적 모습을 띠고 있다.
Ⅱ. 1930년대소설의 흐름
1930년대소설의 주요 흐름은 크게 농민소설, 풍자 소설, 지식인 소설, 역사 소설, 세태 소설, 심리
소설이다. 따라서 ‘농민소설’과 ‘농촌소설’이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나 농민소설이란 용어의 엄정성이 지켜지자면, 농민의 농민다운 노동의 생활상이나 곤경 또는 집념과 같은 감정 영역이 구체적으로 반영되어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이재선,「한국현대소설사」, 현대문학, 1992, P. 459
”라고
소설 『무정』(1917)을 발표하여 조선 문단에 큰 반향을 일으킨다. 근대소설과 현대소설은 모두 ‘modern novel’의 번역어로 동일한 의미이다. 하지만 개화기와 일제강점기까지를 ‘근대’로, 그 이후를 ‘현대’라고 부르는 일반적인 관습이 있다.
1910년대
이인직
-그의 출생지가 어디인지는 명확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