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문학사 전개를 위한 명확한 시대구분은 어려운 일이다. 그럼에도 시대구분을 시도하는 것은 문학 속에 인간의 사상이 담겨있고 이러한 사상은 각 시대에 따라 두드러진 경향을 지니고 있기에 시대구분을 함으로써 문학의 역사적 존재양태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도모하고 그 역사전개의 방향성까지 제
인식으로 불연속성을 초래하며 타율적으로 한국 근대 문학사를 인식하는 한계를 보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 한 것이 김태준에 의해서 비롯된 영·정조 기점론이다. 이후 김윤식·김현은 서구화를 근대화로 보는 관점에서 벗어나 근대 문학의 기점을 자체 내의 모순을 언어로 표현하겠다는 언어
방법으로 시도되었다. 그 대체적인 동향은 저항문학적인 성격을 강조하면서 거기에 강한 의미를 부여하고자 하는 쪽과 그것의 한계를 인정하면서 작품의 의미를 도출하려는 쪽으로 양분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두 측면을 함께 지니고 있는 것이 <홍길동전>의 실상일지도 모른다. 특히 안창수(1986)는
문학사적 지식들이 이러한 통합의 단계를 거쳐 의미를 얻게 되기 위해서는 ‘암묵적 지식’의 차원에서의 무엇이 함께 전해지고 또 그에 대해 비판적 인식이 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정한 연구자의 문학사에서 이 ‘암묵적 지식’을 무엇으로 생각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이 자체가 언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