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호정,「전근대사의 시대구분」, 『북한의 한국사인식 Ι 』, 한길사, 1990, p.21.
먼저, 임건상·백남운·한길언 등 흔히 노예론자라고 불리던 사람들은 마르크스의 역사 발전단계설을 그대로 수용하여 삼국시대를 노예제 사회로 간주하고 신라의 삼국통일 이후를 봉건제 사회로 설정하였다.
하되, 장기적, 포괄적, 국제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고구려 연구재단을 중심으로 한 남북한 및 국제학술 네트워크의 구축을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한국의 고대사 관련 연구만이 아니라 한․중 관계사 전반에 관한 연구를 시도할 필요가 있다. 중국의 동북공정은 정치문제를 학술
연구 동향은 약간 의외라 할 수 있다. 그럼 왜 1980년대 전반까지 고구려사에 대해서는 통일적 다민족국가론을 적용하지 않았을까?
첫째, 고구려의 활동 무대였던 중국 동북 지방 곧 만주지역의 정세는 1980년대까지는 비교적 안정된 편이었다. 그리고 국경을 접한 북한과의 관계도 안정된 편이었다. 이
연구가 있었다. 사실 척독에 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물론 척독이라고 분리된 편지가 연구물에는 많이 있으나, 척독만 따로 분리하여 연구한 논문들은 거의 없다. 이러한 척독에 관한 연구는 허균이 성소부부고에서 ‘서’와 ‘척독’을 분리시켜 편찬한 사실에 주목하여 척독에서 허균의 어떤 면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