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가 없을지라도 그 자체로서의 흥미가 있는 것을 스스로 느끼게 되는 활동의 총칭”으로 정의하고 있다.
놀이치료란 아동의 자연적인 의사소통의 매개체인 놀이를 통해서 자기의 감정이나 사고, 경험, 행동 등을 탐색하고 아동이 충분히 표현하도록 하는 안전한 관계의 발달을 놀이도구를 통해
게임은 각 게임경기자들의 성격, 능력, 갖고 있는 문제들 사이의 관계를 투사하게 하는 매체로서 가치가 있음
Piaget(1962) - 7-11세가 되어야 규칙 있는 게임이 가능 하다고 함
Ross와 그녀의 동료들(1978) - 22개월 무렵의 걸음마 시기 아동들도 협동적이고 규칙 있는 게임놀이에 관심을 보이며, 게임놀이를
관계도 인지하게 된다. 동작이란 유아가 환경에 적응하고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좀 더 능동적으로 움직이며, 생활을 보다 의미 있도록 만들어 주는 도구라고 보았던 견해는 인간 생활에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동작의 가치를 더욱 강조해 준다. 이렇게 환경적인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인간의 움직임을
아동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서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Inattention),
과잉활동(Hyperactivity) 그리고 충동성(Impulsivity)의 특징을 가진다.
2. 핵심 증상
① 주의력 결핍(Inattention) 문제
- 선택적 주의, 주의 용량, 주의 지속
② 충동성(Impulsivity)의 문제
- 인지적 충동성, 행동적 충동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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