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 냈다는 것은 발상에서 제작, 퇴고의 과정을 거쳐 더 이상 고칠 것이 없는 완성이라는 뜻을 갖는다. 그러나 창작의 초심자들은 대개의 경우 작품의 수정과정에서 많은 애를 먹게 된다. 무엇인가 마음에 들지 않는데, 도대체 어디를 어떻게 손보아야 하는가, 잘못된 곳이
대상과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만들지 못하게 된다. 결국 갈등과 어려움을 경험한 유아의 자아 구조는 안정된 형태를 갖지 못하고 일관성과 지속성을 잃게 된다.
2.7 형상으로서의 자아
자아는 여러 가지 사물과의 경험들 또는 다양한 주변 환경과의 경험을 통해서 만들어진 형상들을 자아의 구조 속에
영원, 초월, 구원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것이어서, 새는 시인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代理對象으로 성취 욕구를 형상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새를 통해 사라진 '님'과 가까이 하고 싶은 심리를 들어낸 「자전차」를 보면 '님'을 향한 소월의 갈망이 자연적 순환의 원리 속에서 미화됨을 볼 수 있다.
형상화 양상을 살피는 데 있어 위에서 설정한 두 가지 대립항을 기준으로 삼되, 여기에 ‘희화화․풍자의 대상(욕망의 희화화․풍자) 대 인정의 대상(욕망의 인정)’이라는 대립항을 추가로 설정하여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고는 이러한 세 가지의 대립항이 ‘노인의 성(性)’과 관련하여 시
사람들에게 SF에 대해 물어보면, 대부분은 SF영화에 대해 말한다. 사람들이 SF를 주로 접하는 통로가 영화이기 때문이다. SF영화는 대부분 스케일이 큰 블록버스터 영화이고, 다양한 특수효과로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런 이유로 사람들은 SF는 영화가 전부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나 또한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