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이 아니라 단지 하나의 새로운 교육형태에 불과할 뿐이다. 따라서 그는 대안교육을 여러 선택가능한 것들의 하나로 본다는 뜻의 alternatives in education이라는 표현을 선호한다. 이러한 분석은 우리말의 표현에서도 마찬가지일 수 있다. ‘대안’이란 양자택일의 상황에서 기존의 것 대신에 선택
학교는 스스로 자기의 존재 이유인 ‘교육’을 기꺼이 포기하기에 이르렀고, 주체하기 힘든 삶에 부대끼는 학생들은 점점 더 본드와 약물, 폭주와 같은 ‘일탈적 행동’을 탐닉하게 된다.
-문제제기
학교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틈새교육으로 등장한 대안학교에 대해 사회적 관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는 아직도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오늘날 우리 경제는 바람직한 인적 자본을 만들어 내지 못하고, 새로운 형태의 인적 자본에 기반한 물적 자본의 투자가 둔화되고 궁극적으로는 성장률이 정체되는 결과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해석되었던 것이다. 돌이켜 보면, 근대화 연구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매우 협소한 부문의 특정한 가치관, 특정한 목표의식에 연관되어 있었고 또한 서구모델에 구속됨으로써 현재의 상태(영향관계)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거나 심지어는 미화하거나 절대화하기에 이른다.
실천적 차원에서 생활자 중심의 정책과 구체적인 정책 대상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가 될 수 있다.
7)호주
이민자에 의하여 전파된 영국계 백인 주류사회와 토착 원주민(Aborigine) 간의 갈등·수탈 관계를 경험한 호주는 세계 각국의 우수한 이민자를 유치하는 방안으로 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