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의 후유증은 그 당시 지식인들에게 견디기 어려운 시절로 궁핍한 현실과 이성적 인간으로서 용납하기 어려운 각종 사회악의 빈발이 그들의 양심에 이중의 고통을 강요했다.
⑦ 4월 혁명은 해방 이후 1960년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면에 뿌리깊게 존재해 온 모든 부조리와 모순에 대한
시적 경향의 중심을 이룬다.
52년의 <후반기>모더니즘 시운동은 정적인 세계에 대한 불만으로부터 출발하였다. 현실의 적극적인 반영 내지는 비평을 새로운 내적인 방법에 의해 시도하며, 불안에 싸인 문명의 인상 내지는 인간의 내면의식을 현대적인 언어로 쓴다는 시도는 쉬르레알리즘 내지 다다정
, 이수익, 김종해 등을 들 수 있다. 정진규, 오세영, 이수익 등의 시가 언어의 탐구에 주력하면서도 서정성확립에 비중을 둔다면, 이승훈은 언어에 대한 탐구에 몰두하면서 실험적인 시 쓰기에 집중한다. 또한 이건청의 시가 환상적인 경향을 보이는데 반해, 김종해의 시는 현실적인 측면이 강하다.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언어 그 자체라고 주장했다. 19세기 서정시가 조성하는 음악적인 도취의 심리상태를 대신해서, 새롭게 시적 중심 주제가 된 것은 무엇보다 가시적이고 공간적인 회화시의 양상이다. 따라서 무의식적 시작의 태도와 자연발생적이고 음악적인 운율을 거부하고 의식적인 기교로서 시를 제작하여, “정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