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는 오랫동안 중국인의 민간 신앙으로 뿌리 박혀 전래했으며, 유교와 함께 중국 사상계의 2대 원류를 이루면서 전승했다. 도교의 내용은 노장의 설에 신선사상을 근저로 하고 당시에 성행했던 음양오행설, 불교의 인과응보, 불살생의 교리를 혼합한데에 유교의 권선징악적 윤리설을 종합해 놓았다.
사상등은 그의 소설등의 작품세계에도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다른 하나는 고려말부터 확산된 성리학의 조선국체화와 이에따른 사조이다. 성리학은 본질적으로 송대의 실천수행적인 성격이 강한 불교 및 도교이념을 섭렵함으로써 거경궁리학(居敬窮理學)을 성립시키고 있다. 조선초기에는 성리
1. 들어가기 전에 : 도교란 무엇인가?
- 도교는 중국의 3대종교(유교, 불교, 도교)의 하나로 도학이라고도 한다. 도교는 중국민족의 고유한 생활문화 속에서 생활신조, 종교적 신앙을 기초로 하여 형성된 중국의 대표적인 민족종교이다. 이는 한(漢)시대 이전의 무속신앙과 신선사상, 민중의식을 기반으
도교는 고대의 민간신앙을 기초로 신선설, 도가, 주역, 음양오행, 점성, 심지어 불교와 유교사상까지 받아들여 심신의 수련을 통한 불로장생의 탐구와 기복을 통한 현세이익을 추구하여 나가는 종교현상이다.
<도가>
노자,장자의 주장처럼 정신적 초월에 있지 않고
현실세계에 보다 나은 삶을 추구
Ⅰ. 도교사상의 성립과 발달
1.도교의 성립
(1) 도가의 발생
춘추전국시대는 사상적 측면에서 제자백가라는 말로 대표되는데 기존의 봉건 질서의 붕괴에 따른 새로운 경향으로 많은 사상이 등장하게 된다. 도가사상은 유가사상과 당시 중국 사회적인 측면에서 대조적인 입장에 서 있었다.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