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모모야마 시대(1573-1615)는 쇼쿠호 정권에서 도쿠가와 막부의 강력한 권력에 의해 근세로 진입한 시기로, 고대·중세적인 권위의 몰락을 반영한 강렬한 표현과 호화로운 장식을 보여주는 현세주의적 인간 중심의 문화적 경향을 볼 수 있다.
전국을 통일한 여력은 장대한 성을 구축하고, 미술의 제
동양화론의 전통에서 형성된 전신론의 참 가치를 지키는 가운데 사실성을 구현하는 ‘전신론적 사실론’과 종래의 관념적이고 정형적인 창작태도에서 홀연히 벗어나 대상의 참 모습을 박진감 있게 그려내는 ‘사진론적 사실론’으로 대별된다.
3. 전신론이란?
전신론이란 본래 대상에 대한 사
동양사상의 정의에서부터 동양사상으로 본 삶과 죽음 세계에 대한 인식 등을 공부해왔다. 오늘 이 발표 수업에서는 지금까지 배워온 동양사상의 여러 정의와 관점들이 예술 속에서 어떻게 투영되어 있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아울러 동양 예술과 한국과 서양의 예술을 비교해 봄으로써
동양의 신비로움
긍정적인 시각으로 봤을 때 유럽에서 동양, 대표적으로 중국과 일본은 신비로운 이미지로 각인 되어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일본은 다른 비슷한 문화권의 나라들 중에서도 유럽인이 압도적으로 사랑에 빠져있는 나라이다. 미술사적으로 봤을 때 19세기 중엽 유럽에 유입된 일본의
♣ 들어가기 전에..
1. 중국회화의 특징
강한 전통성과 모방(임모)성: 독자적인 창조와 구태의연한 답습의 사이.
따라서, 중국회화사에서 화가와 작품을 볼 때 살펴볼 점.
- 여러 가지 회화의 전통이 어떻게 이어졌고
- 그러한 전통 속에서 어떠한 참신하고 혁신적인 양식과 기법이 나타났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