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희는 상반된 견해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친구였다. 그들의 주요 철학문제를 둘러싼 구두 또는 서면 논쟁은 당시에 중요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심즉리(心卽理)를 내걸고 주자에 대항한 사람이 육자 형제이다.
형제와 아호(鵞湖)에서 만났는데 이 일을 학자들은 철학사상 대서 특필할 만한 사
가 이미 갖고 있는 지식에 대한 문제다. 불교가 중국인의 생활․사상의 모든 면에 영향을 끼쳤다고 할 때, 과연 모두 같은 방법으로 또한 동등한 정도로 그들에게 영향을 미쳤을까? 분명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우리는 예술․문학․철학, 그리고 다른 문명의 전통들이 각기 독특한 양식 속에서
주희의 인간관
우선 주희의 인간관이라 하면 가장먼저 이(理)와 기(氣)를 떠올리게 된다. 주희는 이 이(理)와 기(氣)의 관계에 대해 “이(理)는 도(道)를 가리킨다. 도(道)는 물질적인 형태를 지니지 않으며 그것을 넘어서 있고, 만물을 비롯되게 하는 뿌리이다. 기(氣)는 물질적인 것들을 가리킨다. 그
주희는 치밀한 논증과 명석한 사고와 해박한 지식과 수많은 저서를 남긴 철학자이다. 그의 저서 가운데 하나인 <주자어류 朱子語類>만도 140권의 부피이다.
신유가들은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을 가장 중요한 교재로 생각하였으며, 이들을 한데 묶어서 사서라는 이름을 붙였다.
2.주자학
1)리理
Ⅰ.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노자
1. 노자의 생애
노자의 생애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이유로 사마천은 그가 은군자였음을 들었다. 은군자인 노자는 작위(作爲)함이 없이 저절로 교화되게 하고, 맑고 고요하게 있으면서 저절로 바르게 되는 것을 가르쳤다. 실제로 중국 역사상 속세를 떠난 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