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월은 동학 조직에 나서 기본 조직의 하나인 접을 두는 제도를 강화하고, 여성을 위한 법문이 나타나기도 했다. 해월이 60대 중반으로 접어들 무렵 우리나라 최초의 조직적인 시위운동이 일어나는데 이것이 교조신원운동과 동학혁명이다. 동학혁명의 참패이후 해월은 모든 책임을 뒤집어쓰고 도망자
동학사상연구」, 중앙대 연구집, 허정(1987) “교육사상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p.2에서 재인용. 동학사상연구는 천도교측의 교리해설연구와 일본 관헌측의 치안대책상 조사연구 그리고 역사가들에 의한 사상사연구의 3가지를 들고 있다. 이중에서 역사가들에 의한 연구는 3계열
그 신비에 참여시키는 종교의례, 그러한 신앙을 지속적으로 가능하게 만드는 현실수단인 종교공동체가 서로 어울려 만든 문화의 복합체이다. 이러한 종교는 인간의 사회·역사적 삶을 나름대로 담아내는 문화적 용기(用器)가 되어왔다.
한국 사회에서 대표적인 제도종교로는 유교나 불교 등의 동양
그대로 있는데도 멀리 떠나 있는 꿈을 꾼다거나, 또는 죽음 직후에는 외관상 아무 변화는 없으나 살아 있을 때의 상태와는 다른 것을 느낀다. 그래서 육체와 유리되어 활동하는 원리, 즉 영혼을 상정(想定)하게 되었다. 수면과 가사(假死)는 영혼의 일시적 부재(不在)상 태이며, 죽음은 그 영원한 부재상
그 민중 종교에 힘입어 많은 종교 운동이 거족적으로 일어나기도 했다. 그러한 민중 종교의 선두가 바로 동학이었다. 동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창시자이자 초대 교주인 수운 최제우와, 그의 제자이자 2대 교주였던 해월 최시형이라고 할 수 있다. 수운 최제우는 1824년 경주에서 태어나 성장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