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뢰즈의 철학적 소통이란 것은 상대방의 개념을 소멸시켜버린다는 회의주의적인 저주가 두려웠을뿐더러 서로를 횡단하여 새로운 개념과 내재성의 구도, 철학적 인물을 창조할 역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필자 자신의 정치적 입장이 분명하지 못하므로, 알튀세르처럼 어느 철학이 제시하는 토
1. 들어가는 말
데카르트의 코기토 명제가 새로운 시대의 철학의 문을 열어젖힌 후 오랜 기간, 우리는 근대적 의식의 철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데카르트가 코기토 명제를 도출하는 방편으로 사용한 방법적 회의는 인간 주체에 대한 의식적 내적 반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인간 주체의 의식에
철학적 비판의 계열’이고, 다른 하나는 구조주의적 역사의 ‘고고학적 인식이론의 계열’이다. 『광기의 역사』, 『병원의 탄생』, 『감시와 형벌―감옥의 탄생』 등은 특수사에 대한 인식 방법이 구조주의의 특성과 이념을 담고 있다. 다시 말해, 정신병 · 감옥 · 성욕 등의 역사가 담론의 언어구조
2. 신분에서 계급으로
알다시피 근대 이전의 사회는 신분사회였다. 신분사회에서 “개개인은 생득적인 재능이나 기능, 혹은 자의나 우연에 따라서 신분에 배속된다.” 이는 통상 사회 전체를 하나의 유기적 전체로 지층화화면서, 각 개인에게 유기체 안에서 필요한 어떤 역할이나 기능을 할당하는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