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지털미디어의 정의
- 여러 매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한다는 의미로, 문자, 그림, 음악,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를 종합적으로 생성, 저장, 가공, 전송, 분배하는데 이용되는 시스템 또는 기술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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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교육의 본질을 지켜야 한다.
- 교육의 현장에 디지털정보통신 공학기술
디지털시대의 변화를 이미 예상하고 있었다. 1년에 절반 이상 외부로 강연을 다니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96년 1월에 방한하여 강연했다고 한다.
이런 그가 미국의 정보통신 잡지인 와이어드(WIRED)의 창업자로서 4년 동안 디지털문화에 대한 칼럼을 연재한 것을 편집해서 만든 것이 바로 디지털이다.
미디어의 다양화와 다원화에 있으며, 이는 미디어의 주체가 더 이상 소수의 엘리트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용자에게로 확대되어지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급속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 속에서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논의되던 기존의 미디어교육만으로는 미디어들이 양산해내는 문화생산물
문화적 맥락을 재생산하는 과정을 말하고, 개체발생은 계통발생과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비롯된 변종 또는 변형을 의미한다. 즉 개체의 변화는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계통발생이라는 전체 네트워크 범중 내에서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디지털미디어는 이런 면에서 보면 계통발생에 해당
미디어가 디지털화함에 따라 디지털 컨텐츠의 제작과 유통의 유기적인 관련성은 더욱 강화되어 간다. 우선 디지털 기술이 컨텐츠의 제작과정에 상당 수준의 유연성을 주어 동일한 주제나 소재를 바탕으로 다양한 컨텐츠로 제작하는 것이 용이해 졌다. 소위 One Source Multi-use라 불리는 이러한 특성은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