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발전(전개 양상)
(1) 발자크와 플로베르의 모사적 리얼리즘
모사적 리얼리즘은 시대 사회의 실상을 정확하고 완전하게 재현하여 보이는 데 목표를 둔다. 발자크, 플로베르가 이 경향을 대표한다. 발자크는 ‘인간 희극’을 통해서 당시의 사회상을 구체적, 객관적으로 나타내었다. 이 작품에는 그
채만식·박태원·김유정과 같은 탁월한 문학자들에게는 치열한 투쟁으로 드러난다. 본고에서는 위의 네 작가를 통해 1930년대 소설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1930년대에 대두된 속죄양 의식과 한글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제6절 속죄양 의식의 대두
식민
채만식은 이런 사실을 아저씨를 풍자하는 주인공을 또다시 풍자함으로써 오는 이중 풍자를 사용하여 더욱 강렬한 인상을 남기려 한 것이 아닐까?
어쩌면 사회주의에 대해서, 민족의 중요성에 대해서 잘 모르고 일본인들의 달콤한 말만이 사실인 줄 아는 주인공과 같은 사람이 어쩌면 그 당시 조선인
작품은 작가들의 정치적 감각의 소산이었다는 지적은 채만식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 따라서 KAPF가 강압적으로 해체되던 시기에 채만식이 당면한 최대 급선무는 “당대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집약적으로 풍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정치적 일관성과 현실 감각의 균형 유지였을 것이다.
사실,
이 시기에 채만식은 그 전까지와는 달리 허위와 전근대성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인물을 내세워 대상을 부정하는 작품을 썼다. 공통적 특징은 주인공들 대부분이 부와 개인의 영달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기적인 사람들이었고 그것을 풍자와 리얼리즘의 수법을 사용하여 비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