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의 본래적인 의미가 무엇인지, 또 ‘마당’의 유의어인 ‘터’와 ‘판’과는 어떠한 의미적 변별성을 지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마당의 사전적 의미는 ‘① 집 안팎에 평평하게 닦아 놓은 땅, ② 어떤 일이 벌어지는 곳, ③ 어떠한 판이나 장면, ④ 판소리를 세는 단위’ 등 네 가지가 있지만
Ⅰ. 들어가며
사회극은 참가자들이 동의한 사회적 상황을 자발적으로 행위화하는 집단행위방법이다. 사회극은 사람들이 그들의 사고와 감정을 표현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의 가치를 명료화하도록 돕는다. 사회극은 사회적 문제를 단순히 토론하기보다는, 사람들에게 자리로부터 나와, 그들의
마리 개시
장자마리 개시로 탈놀이 시작과 함께 제일 먼저 포대자루와 같은 포가면을 전신에 쓴 2명의 장자마리가 연희개시를 한다. 요란한 몸짓을 하며 불룩한 배를 내밀면서 놀이마당을 넓히기 위해 빙빙 돌아다니고 관중을 희롱하기도 하고 선 사람을 앉히기도 하며 모의 성적인 춤도 춘다. 옷의
Ⅰ. 서 론
학문의 자세에 있어서 온고지신(溫故知新)은 기본적인 덕목이다. 곧 배움에 있어서 옛것을 익히고 새것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거의 모든 학문은 서구화된 모습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특히 극의 경우 현재 성행하고 있는 주류의 장르가 그 근대극을 기초로
가면극을 이루고 있는 여러 요소들 중에서도 직접 언어로 전달되는 가면극의 대사 속에 삽입된 가요의 종류와 판소리를 살펴 볼 것이다. 삽입된 가요의 내용을 살펴보면서 이들이 가면극 대사 속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나아가서는 가면극 대사에 왜 가요가 삽입되었는지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