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
맹자가 양혜왕을 뵈었다. 왕이 말하였다. “노인께서 천릿길을 멀다하지 않고 오셨으니 또한 장차 우리나라를 이롭게 함이 있겠습니까?” 맹자가 대답하였다. “왕은 하필 利를 말하십니까? 오직 인의(仁義)가 있을 뿐입니다. 왕께서 어떻게 하면 내 나라를 이롭게 할까 하시
2) 유교자본주의
유교는 본래 자본주의의 발전에 크게 영향을 끼칠 문화로 평가받지 못했다. 막스베버는 유교보다 서구의 프로테스탄트 윤리가 자본주의의 등장과 발전에 크게 영향을 끼쳤다고 보았다. 유교는 개인에게 우주의 질서에 순응할 것을 요구하고, 예의를 준수하고 사회질서의 안정과 조화
Ⅰ. 순자의 생애
무령왕 치세의 후반부터 혜문왕 치세에 걸쳐 조나라는 비교적 진나라와 우호적인 관계에 있었다. 그리고 그것은 진나라 무왕(武王)의 사후에 연(燕)나라에 있었던 공자(公子)인 직(稷)을 소양왕(昭襄王)이라 하여 즉위시킨 것이 바로 무령왕이었다는 점, 진나라의 당면 목표가 한(韓) ·
利 등을 봐도 그 본질이 철학적 개념임을 알 수 있다. 철학적인 기본 이념과 틀을 배제하고 이들 문제들에 대한 이론의 틀을 제시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2) 역사학 및 사회과학적 접근방법
윤리사상의 변화 발전은 그 시대의 사회 경제 문화 등 제반 조건의 영향 때문인 동시에 보다 합리성을
맹자`를 사서(四書)라고 하는데 모든 유교인의 기본자질을 기르는 정치 도덕 사회 문화의 준칙을 설파한 내용이며, `주역``서전``시전``예기``춘추`를 오경(五經)이라고 하는데 공자가 직접 제자들에게 가르쳤던 교육과목이다. `주역(周易)`은 사물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는 철학서요, `서전(書傳)`은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