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데이터베이스의 교육적활용
데이터베이스를 교육현장에 활용하는 경우를 살펴보면, 데이터베이스의 도구적 기능을 활용하여 교육행정의 보조도구, 교육 네트워크의 지식 관리 도구, 학습을 위한 자원의 관리 도구, 그리고 학습활동의 지원 도구로써의 역할을 생각할 수 있다.
1. 교육현장의 정
멀티미디어를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못하다. 또한 멀티미디어에 대한 정의는 많은 사람에 의해 아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며 하나로 일치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고 보여진다. 첫째,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활용양식이 목적과 환경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이다.
멀티미디어 정보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정보를 구별하고 정보간의 위치적, 시간적 관계를 규정하는 새로운 정보가 부가적으로 필요하다. 멀티미디어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첫째, 컴퓨터에 의한 강의에서 활용된다. 즉 컴퓨터로 텍스트, 그래픽, 비디오 등의 학습물을
멀티미디어 기술이 그 엔진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멀티미디어는 크게 두 가지 배경에 의해 등장했다는 견해가 있다. 우선 컴퓨터 기술의 발달에 따라 마이크로프로세서의 1초당 명령 수행속도인 ꡒ밉스(MIPS:Million Instructions Per Second)ꡓ가 크게 향상되어 적은 비용으로도 고도의 기술을 활용할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교육
1. 컴퓨터의 교육적활용
1) 컴퓨터의 교육적활용의 필요성
정보화 사회란 아이디어와 정보가 사회의 주요 자본이 되어 정보의 창출과 유통이 중심이 되는 지식사회이다. 그러므로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 분석 ․ 종합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