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희의 생의 아이러니만을 놓고 보아도 그의 삶은 충분히 소설보다 더 소설 같다.
나는 이 논문을 통해 ‘작가조명희에게 있어서 민족과 조국과 이념이란 무엇이었는가?‘
하는 점을 추론해 보려고 한다. 소설 같은 삶을 살았던 조명희가 죽는 순간까지도 놓을 수 없었던 소중한 세 가지, 즉, 문학
.
또 부조리 개념을 가장 먼저 言明한 것은 싸르트르의 소설 <구토區吐>에서 잡을수 있다면 부조리 문학은 곧 전후문학 이라는 등식은 고집하기 어려운 면도 있다. 왜냐하면 <구토>는 1938년에 발표된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전쟁을 치루고 난후의 허무감, 좌절감 그리고 인간과 역사에대한 불신 풍조
문학예술로서의 사상성을 부정하는 김동인, 이광수 등과 맹렬한 이론 투쟁을 전개하였다. 1946년에는 북한 문학상 최초의 장편소설 <땅>을 발표하여 북한의 토지개혁으로 말미암아 일어난 사회 경제적 변혁과 조선 농촌의 복잡하고도 거대한 발전을 그렸다. 북한에서는 최대, 최고의 작가로 인정받다가
문학의 등식이 고정됨에 따라, 그 이전 시기 유학생 출신 신지식 층의 단편들은 온당한 평가를 받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그것들은 미숙성의 소치이거나 불완전한 계몽주의 상태이거나, 아니면 외국문학의 영향 하에서 씌어진 습작으로 평가되기 일쑤였다. 우선 이광수의 문학론을 비롯한 1910년대 초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