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인문학적 예술과 장인적 예술의 구분(중세)
a. 중세의 예술개념 : 실천이성의 능력 - 미적예술과 더불어 수공기술과 학문까지 포괄
ex) 토마스 아퀴나스 : 예술은 '이성의 올바른 질서'
둔스 스코투 : 예술은 '진정한 원리들에 입각하여 만들어내는 능력'
성 빅톨의 휴 : 예술은 '
예술의 미학적 의의
예술작품의 관념적·정동적 내용은 추상적 이념이 아니라, 요컨대 그것의 객관화 혹은 사회적 전달을 위해서 무엇보다도 상징 또는 관행상의 기호가 사용되는 추상적으로 내적인 형식을 수반한 추상적 이념이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현실의 예술적·미적으로 생산적인 획득대상의
2) 미적 대상 : 예술작품들은 미적 대상들의 범례들이라 할 수 있다. 자연 사물 뿐 아니라 인공품들도 미적 성질을 가질 수 있다. 어떠한 대상에 내재되어 있으면서 그 대상을 미적 대상으로 만드는 속성은 다음과 같다.
(1) 오감을 자극하는 감각적 측면 - 색, 음영, 선, 공간적 깊이, 형상, 움직임, 리듬,
예술작품이어야 한다.
Ⅱ. 추의 정의
추는 미적 대립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미적 규범에 반해 미적 관조를 방해 하는 것. 즉, 반미적인 것을 말한다. 그것은 현실의 자연 현상 및 정신 생활속에서 얼마든지 발견되고 예술품에도 종종 혼입되어 있다. 대개의 고전적 예술은 추와는 무관하거나 소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