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의 과정에 공론, 즉 시민의 여론을 개입시키자는 주장이다. James s. Fishkin. 민주주의와 공론조사.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입법과정으로 대표되는 정치와 행정의 주요과정에 토론을 통하여 공론을 반영하며 거리와 비용, 시간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추첨과 여론조사를 사용하는 것
참여 모델을 검토함은 물론, 비합리적이고 수동적인 참여 행태를 비교적 분석 접근이 용이하고 확연하게 드러나는 최근의 예, 즉 영화 <디 워>를 둘러싼 논란과 인터넷 상의 네티즌 참여 양태를 통해 조사하는 데 있다. 또한 반대로 비관론을 예상케 한 사례가 인터넷의 공론장, 대안 미디어로의 가능성
뒤엔 항상 인터넷이 있었다.
인터넷공론장의 특성은 다양한 세대, 계층이 손쉽게 접근 할 수 있으며 좀더 부담 없이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는 점이다. 네티즌들은 관련 사진, 동영상, 자료 등을 온라인 게시판에 게시하면서 집회 참여를 독려했고 그 결과 집회는 세대, 계층을 초월한 광범위
민주주의를 잘 실현하고 있는 나라이다. 에스토니아는 전자민주화는 시민의 정책 제안과, 선거에서의 휴대폰 도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치에 무관심한 젊은이들까지도 정치참여를 유도했다는 성공적인 사례로 손꼽힌다.
이 글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한 금융거래고객만 70만 명이 넘는 `인터넷 강국` 에
민주주의가 시민사회의 활성화와 자율성의 확보,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한 진정한 의미의 참여와 민주적 의사결정을 도모한다는 시대사적 의의에서 비추어 본다면 이러한 우리나라의 현실은 상당한 문제를 안고 있다 하지 않을 수 없다. 전자민주주의는 물론 국민주권의 실현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