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는 이 상공이 시백을 꾸짖자 시백이 답하는 말이며, (나)는 용골대가 목숨을 잃을 때의 말이다. 후사를 모르는 편협함을 보이는 것은 오히려 남성인 이시백이며, 여성인 박 씨는 뒷일을 생각하는 여유와 포용력을 보인다. 용골대도 자신이 얕보던 여성 박 씨에게 능력 부족으로 목숨을 잃게 된다.
한
고전문학에서 고전소설은 당대의 삶이 문학의 여러 장르 가운데서도 가장 밀착되어 있으며 선조들이 지녔던 다양한 의식과 삶에 대한 문학적 형상화를 통해 그 시대상을 이해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가 크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소설 [박씨전](교재 : 209-256쪽)을 읽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 국어과 고전소설 교육은 교육과정상의 목표보다 소설의 주제 분석이나 작품 그 자체를 암기하고 분석하는 데에 치중해 있다. 그러나 고전 문학 교육은 단순히 작품을 읽고 해석하는 일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고차원의 기능을 발휘하여 문학 작품에 내재되어 있
소설을 읽는 문학교실』, 하늘연못, 2003. 12-15쪽 참고
(1) 언어로 기록된 모든 것이 문학이라는 진술 : 범주가 너무 넓다. 그러므로 기록된 모든 것을 언어로 보느냐 아니면 가치 있다고 생각되는 인간의 정서적 기록만을 언어로 볼 것이냐를 결정해야 한다. 또한 구비 문학이 문학의 범주에서 제외될 수
1. 서론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 단원 중에 “간혹 사람들 중에는 시나 소설과 같은 문학 작품은 예사롭지 않은 큰 뜻을 함축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이를 지나치게 깊게 해석하려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태도는 오히려 문학 작품을 올바로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