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될 수 없다.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예수님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부활을 확신함으로써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선물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안에 있는 영원한 생명"이라는 죽음에 관한 새로운 이해를 갖게 되었다. 결국 신약성서에서 말하는 죽음은 예수를 믿는 그리스도인에
교회의 신학자들의 신학사상을 가리키는 말이다.2) 스콜라 신학자들은 그들에게 당면했던 동일한 근본 물음들에 대해 전체구조는 대부분 온건한 실재론자들로 분류되곤 한다. 본 PAPER에서는 스콜라 신학의 발전과정에서 스콜라 신학과 관련된 대표적 논쟁점들과 그 신학적 의의를 중심으로 고찰해 보
신학석사를 마쳤다. 후에 돌아와서 평양신학교에서 교수하는 동안 그의 제자인 박윤선이 미국유학을 결심했을 때 그는 당시 프린스톤 신학교의 신학적좌졍화를 지적하고 메이천박사를 중심하여 새로 출발한 웨스트민스터 신학교로 가도록 권한 것은 박형룡박사의 신학과 사상의 배경을 이해할 수 있
한편에 치우쳐서도 안 되고 올바른 사랑의 관계에서 관계론적으로 성립되는 것이다. 기독교윤리의 목표는 참으로 인간을 인간되게 하는 것이라면 그 과정에서 개인이 비인간화되거나 비인격화되어서는 안 된다. 공동체가 개인을 강제해서도 안 되고 개인이 자기 이익만을 무조건 주장 해도 안 된다.
신학 기독론]은 420페이지에 달한다. 벌콥의 [구원론]은 415페이지에서 549페이지까지(전체135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구원론]은 426페이지에 달한다. 벌콥의 [교회론]은 553페이지에서 658페이지까지(전체106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교회론]은 387페이지에 달한다. 벌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