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학문 등 ‘크고 높은 것(거대담론)’을 위해 복무하며 숭경존성(崇經尊聖)의 엄숙주의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러한 경직된 조선의 산문 경향에 명청(明淸)시대의 한 문단적 조류가 유입되면서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 16세기 말엽 허균(許筠) 등 일부 문인들로부터 일찍이 수용되
사회 하부구조에까지 직접 통제하고자 노력하였다. 따라서 수령권에 대응하는 재향사족들의 자치기구였던 유향소는 더 이상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되었다. 18세기 중엽을 전후로 하여 이들 재향사족은 점차 유향사족을 떠나 서원과 향교를 근거로 결집하게 되고, 유향소는 수령에 의하여 그들이 차
조선 후기는 중세사회의 모순이 심화되는 가운데, 기존의 봉건적 사회구성이 급속도로 변동․해체 되는 시기였다.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새로운 질서가 활발하게 추구되던 시기였다. 변화의 움직임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에 걸쳐서 일어났다. 특히나 우리에게 19세기라는 시기는 이러
조선후기의 화론
조선 후기는 1700년부터 100년 내지 120년의 기간을 지칭한다. 임란, 병란 이후 달라진 정치, 경제, 사회, 사상적 변화가 회화상에 구체적으로 나타난 것은 1700년경 무렵부터였다. 심재는 <송천필당>에서 18세기 회화를 논하는 글머리에 공재 윤두서부터 차츰 문로를 열어서 속된 것을
변화 하듯이 여성의 지위의 변화 또한 불가피 한것이라 생각한다. 전체적인 구조의 변혁이 아니라 부분의 변형으로써 존재 되어야 함이다. 이처럼 현 세대에 있어서 점차 확대 되어져 가고 중요해 지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대하여 살펴보기 위해서 그 근본이 되는 변혁의 중점에 있었던 조선중기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