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의 팔먹중춤과 양주별산대놀이의 연잎춤, 눈꿈쩍이춤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성종 24년(1493)에 편찬된 『악학궤범』의 「학연화대처용무합설」조에 의하면, 나례에서 악공들이 음악을 연주하고 기녀들이 노래하는 가운데 처용무, 학무, 연화대무를 춘 것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증보문헌
문제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 낭만성을 살려낸 것도 1930년대의 대표적 농민소설로 꼽히는 이유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그러나 소설 전체의 분위기가 낭만성에 너무 의존하고 있고, 주인공이 여전히 영웅적인 이미지에 머물러있다는 점에서는 한계를 가진다고 볼 수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따라 자연스럽게 산대의 미학이 의미를 잃어가게 되었다. 현대적 관점에서는 사회사적 배경 및 미학이 이념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하지만, 산대는 중세 연극의 실체를 밝혀 줄 중요한 연구 대상이 된다. 산대를 세우고 거행한 나례를 통하여 궁정과 민간의 공연 문화가 교섭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한국무용의 고유의 원형(原型)을 살리고, 중국의 무용을 흡수·소화한 것으로 경쾌하고 장중하며, 우아하면서도 변화가 거침없는 무용으로 발전하였다.이 장에서는 승무, 살풀이, 태평무, 춘양전, 처용무, 강강술래, 봉산탈춤 총 7가지 유래, 의복식, 내용, 춤형식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1. 관노 가면극
관노가면극은 조선조 관노들이 연희한 한국 유일의 무언 가면극이다. 강릉단오제 기간 중에만 연희 하여 굿에서 독립하지 못한 상태지만, 원시적인 단계의 탈, 흥겨운 장단, 정교한 춤사위로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관노가면극은 남 여성황, 여역신, 토지신 등 강릉 지역의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