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라 장애인도 똑같이 대우하라는 뜻임에 분명하다. 즉, 부처님께서는 하찮은 벌레까지도 사랑하고 아껴야하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주셨으며 누구나 불법을 깨우칠 수 있는 씨앗인 불성이 있다고 설하신 것과 같이 불교에 있어서의 복지는 바로 부처님의 가르침 그 자체인 자비심과 보살행이다.
불교복지의 전개과정을 정리하였다. 이 기록들은 대부분 1925년부터 1930년까지 약 5년 동안의 활동을 기록하고 있다. 이 시기에 불교복지는 다양한 활동사례를 보여 주고 있다. 즉 빈민구제,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지역복지, 해외동포 원조 등의 활동을 전개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빈민구제
Ⅰ. 서론
불교사회복지 활동의 실천주체로서 자기활동의 정체성과 전문성을 습득하고 강화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불교사회복지의 조직적 실천의 역사가 일천하고 이념적 체계성이 구축되어 있지 못하며, 실천공간이 충분치 못하여 활동의 축적을 통해 검증하며 단련할 여건이 되지 못하
Ⅰ. 가상복지관
1. 가상복지관
가상조직의 경우 조직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실제로 조직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기업의 경우에는 가상사회복지관과 매우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가상복지관의 개념은 물리적 환경이라고 할 수 있는 자체의 건물(Building)을 두지 않으나, 실제 조직과 사업이 있는 사실
불교에 있어서의 복지는 바로 부처님의 가르침 그 자체 인 자비심과 보살행이다.
불교에서 보살이란 ‘더 없는 깨달음의 지혜를 구하고 모든 중생을 이익케 하고, 바라밀의 행을 닦아서 미래에 불타의 깨달음을 여는 사람’이란 뜻이다. 이렇게 볼 때 보살이 곧, 근래 사회에서 의미하는 ‘사회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