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기에는 신비평이 그 혁명성을 상실하면서 그 후계자들이 신비평의 이론에 대한 복잡한 규범적 진술을 밝힌다. 이 시기의 산물로는 웰렉과 워렌의 《문학의 이론》(1949), 윔샛의 《언어적 도상》(1954), 크리거의 《시를 위한 새로운 변명》(1956), 브룩스와 윔샛의 《문학 비평 소사》(1957) 등이 있다.
Ⅰ. 개요
문학비평은 어느 인문학적 지적 분야보다 도전적인 영역이 되었고 창작의 어떤 장르에도 버금할, 문학의 당당한 한 분야가 되었다. 비평은 그래서 현실과 현실학에서 뿐만 아니라 문단 내부에서도 당당했고 인기 있는 문학적 장르로 성장했다. 대학마다 비평론을 중요한 강좌로 설정하고 비
비평의 발견과 문학 연구사적 작업들, 혹은 활발하게 쏟아져 나온 숱한 작가론과 작품론과 주제론들, 비로소 시작한 좌파적 문학 이론의 수용과 50년대에 도입된 신비평적 분석 작업들, 그리고 그것들에 적용된 실천적 혹은 심리적 분석 방법들 등등 오늘날의 우리 문학 이론과 문학사적 연구, 그리고
비평에까지 적잖은 영향을 미친다. 포스트모더니티(탈근대성)에 대한 해명은 모더니티(근대성)에 대한 탐구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그것이 수입된 후기산업사회의 문화논리에 불과하거나 뜨겁게 타오르다가 사그라진 한시적인 것에 지나지 않거나 간에,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의 확산은 90년대
비평>이 되고, 가치판단에 치우치면 <주관비평>이 되는데, 주관비평은 너무 지나치면 독단이 된다. 객관비평과 비슷한 듯하면서도 사실은 객관비평이 아닌 <재단비평>은 외적 기준을 정해 놓고 그 기준에 따라 판단하는 비평방법이다. 현상계는 이상계의 영상에 불과하고, 그 현상계를 모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