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의 전도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것은 오로지 그 당시 기독교 초기 지도자들의 놀라울 정도로 현명한 결정이 아닐 수 없었다. 이후의 전도는 두 개의 전도로 이해될 수 있겠다. 그것은 유대교에 대한 전도와 이방인에 대한 전도인 것이다. 바울은 바로 이방인들의 사도로 보냄을
1. 바울과 헬라/로마 세계의 문화, 정치 사회 (바울의 시대적 배경)
(1) 바울의 자기 증언 박헌욱,『바울의 생애와 신학』, 박은숙 옮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5), 27-32.
바울은 다소 출신이다. 당시의 학자 스트라본(Strabon)은 “다소 사람들의 철학 및 교양 일반에 관한 열심은 대단한 것이어서
구원론적 성격이다. 이 복음은 그것을 믿는 자들을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변화시키는 구원의 능력이 있다.
바울이 전한 복음은 그가 한번도 가보지 못한 로마 교회가 믿어 왔던 복음과 다른 것이 아니다. 그들도 이 동일한 복음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소유된 백성이 되었으며 하나님의 거룩
<구원의 방법에 있어‘바울에 대한 새 관점(New Perspective on Paul, NPP)’
을 주장한 학자들과 개혁주의 신학 관점에서 각각의 주장 비판>
□ 바울의‘구원론’
○ 구원의 필요성과 죄(罪)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죄악(罪惡) 속에 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구원의
<구원의 방법에 있어‘바울에 대한 새 관점(New Perspective on Paul, NPP)’
을 주장한 학자들과 개혁주의 신학 관점에서 각각의 주장 비판>
□ 바울의‘구원론’
○ 구원의 필요성과 죄(罪)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죄악(罪惡) 속에 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구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