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상대적인 정과 융성의 국면을 반영하고 봉건국가의 강화의 지향을 보여준 건국송가자고, 유교문화의 화립과 발전을 반영한 도학시가 가사조, 도교사상의 영향을 반영하고 이 시기 사외당쟁현실의 결과로서의 <강호시가>, <은일시가>사조, 북방개척과 국토방위의 주제를 보여준 애국적 시가창작
사하는 문학, 즉 양면을 동시에 포함하는 문학으로 가사문학이라는 것을 따로 확립시키고자 하였다. 그 뒤 고정옥(高晶玉)은 "실로 가사는 현대소설의 '인생의 서사시'라고 불리는 것과 똑같은 의미에서' 중세기의 산문문학'인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다.
장덕순(張德順)은 서구적 장르개념을 원용하여,
사의 한 갈래이다. 따라서 고소설은 고유한 특징을 지니는 한편, 신소설이나 현대 소서로가 같이 소설로서의 기본 특징도 지니고 있다.
동양 문화권 속에서의 소설이란 용어는 처음에는 구체적인 문학 용어로 고정되지 않은 일반 관용어로서 비교적 넓은 의미로 쓰였다. 고소설의 개념을 논의하자면
사는 다른 종교가사와 다른 가사작품들과 구별되는 특징을 지닌다. 하지만 이러한 동학가사 연구의 초점이 최제우를 중심으로 집중되어 있어, 동학가사 전반에대한 고른 검토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한계로 지적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동학가사의 일반적 특징과 내용, 전개양상에 대해 살펴
개념은 대체로 이러한 광의의 저항권을 의미하였고, 특히 근대의 저항권은 국민주권주의와 자연법사상에 의거한 혁명권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시민혁명이 성공하고 입헌민주체제가 확립된 현대민주주의 국가에서는 그 체제를 변혁하려는 혁명 등은 인정할 수 없으므로 저항권의 개념에서 혁명 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