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고향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은 TV 프로그램에서 등장하는 단순한 헤프닝이 아니다. 한국 사람들의 이러한 인식과 행동들은 북한이탈주민들의 현실에도 똑같이 적용되고 있다. 한 설문조사에서 ‘탈북자를 친밀하게 느끼느냐’는 질문에서 과반수가 넘는 64%가 ‘아니다’라고 대답했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로 남아 있으며, 이 문제는 아직까지 우리사회가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아있는 것이 사실이다.
오늘날 WTO의 출범 등 세계화 추세는 모든 국가를 강타하며 경제․사회․문화적인 급변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 한국의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가입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에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브라이트는 사회언어학이란 언어구조의 변이와 사회 구조의 변이의 계통적인 대응 관계를 밝히는 것이라고 하였다.
통해서 우리는 조선고대사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단군신화는 많은 신이 동원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들이 농경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인간생명을 주관하고 법질서와 윤리적인 가치관까지도 확립하였다는 주체성에 있어서는 다른 어떤 설화보다도 세밀하고 방대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호조되고 있다. 더구나 베트남은 한국을 모델로 한 경제개발을 추구하고 있어서, 베트남과 한국 간에 활발한 경제적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의 대(對)베트남 수출은 약 97억 달러, 베트남의 대(對)한국 수출은 약 33억 달러에 달하여, 베트남은 한국에 있어서 제9위의 수출국, 제28위의 수입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