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계적 무의식 세계, 마지막으로 자아를 실현하는 단계를 상상계로 보았다. 또한 무의식·욕망의 세계에서는 지라르의 욕망의 삼각형 이론을 바탕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주체인 다문고가 대상인 브라만의 얼굴을 가지기 위해 중개자를 거치는 것인데, 이것은 일종의 외면적 간접화라고 볼 수 있
1. 서론
6.25전쟁의 아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한국 사회에 들이닥친 암흑기는 그 시대를 살던 젊은 층들에게 큰 좌절을 안겨주었다. 당대의 작가들 역시 예외는 아니었고 이에 따라 문단의 모습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현실에 좌절하여 허무감과 비탄을 토로하는 성향의 것과 4.19 혁명을
상징계적(pre-symbolic)이다. 실재계는 욕구의 형태로 우리의 상징적 현실에 침입하여, 주체로 하여금 무의식적으로 상징계 속에서 어떤 대상A에 욕구를 은유하여 쫓도록 만든다. 그런 상징계 속에서의 욕망의 과정이 실패하여 욕망은 채워지지 못한 상태로 남기에 항상 제자리로 돌아오는 현실이 바로 실
상징계적 세계를 맞이한다. 자기 자신 안에 있는 사고조차 그 실체를 증명해 낼 수 없는 상태가 온다. 따라서 자신의 이념을 바탕으로 나오는 말도 더 이상 그 이념을 반영하고 있지 않는다. 말은 그 본질을 상실한 채 유령처럼 정처 없이 떠돌게 된다. 이청준은 존재의 실체를 상실한 사회의 모순을 드
라캉의 페미니즘 이론에 대한 분석
현대문학연습
프로이트와 라깡의 견해 차이
1)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거세 콤플렉스
2) 프로이트와 라깡의 차이는 바로 여기에서!!
-프로이드는 성본능 즉 리비도를 강조
-여성은 페니스가 없는 결핍의 존재로
*프로이트와 라깡의 견해 차이는 바로 즉, 남근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