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은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단순한 학습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선도 기업들은 복제하는 적응학습 뿐만 아니라 창조적인 생성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생성학습은 적응하는 것을 넘어서 미래의 변화에 대처하는 학습이다. 적응학습에서 생성학습으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선도 기업들은 고객이
1. 서론(Introduction)
인간은 학습을 위해 설계되었는데 아무도 유아가 걷고 말하고 공간적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가르치는 이는 없다. 불행하게도, 우리 사회의 주요기관들은 주로 학습보다 통제를 지향하고 개인의 자연적 호기심과 배움의 욕구를 익히기보다 다른 사람을 위한 보람 있는 개인을 추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교수-학습에 따른 학습 전략에는 여러 유형이 있지만, 그 중에서 질문 생성학습 전략은 학습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학습자 스스로 질문을 고안하고 답하는 전략을 말하며(전한선 외, 1991), 학습자가 학습 자료와 지식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구성하고 생성하며 해석하도록 조
Ⅰ. 서론
정보나 지식의 증가로 인하여 교육문제의 핵심도 현존하는 정보나 지식의 단순한 전달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요구와 특성에 맞는 유용한 정보나 지식의 선택과 조직 문제로 옮겨지고 있다. 교육에서의 컴퓨터의 도입은 정보나 지식의 선택 및 조직 문제와 관련하여 교육계의 질적인 변혁을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하이퍼텍스트는 비순차적(nonsequential)이기 때문에, 텍스트를 읽는 데 있어서 하나의 순서로 고정되어 있지 않다. 하이퍼텍스트는 학습자에게 여러 가지 다른 선택사항들을 제공하고, 학습자는 그 선택사항들 중에서 다음에 무엇을 읽을지를 결정한다(Nielsen,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