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기
현재 만화의 자화상
- 대중 문화 산물 속에서 중요한 매체로 자리매김.
→신문, 잡지, 영화, TV, 학술지, 벽보, 과자봉지..
만화의 구조: 회화에 비해 이해가 즉각적.
단순화, 과장기법 사용
그림과 글이 혼합된 형식
과거 만화에 대한 이미지 : 불량, 저질, 사고 능력 저하.
2. 만화 자세히
유목민 사이에서는 설혹 있었다 해도 드물거나, 불완전한 예외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기에 이 지역에서는 샤만의 무속서사시와, 王이나 정치적 지도자에 대한 영웅서사시가 개별적으로 전승되거나 상호대결을 벌였던 게 아닌가하고 일단 짐작해 본다. 이들 무속서사시는 서사시 자체뿐 아니
저질러 친구를 잃게 되기도 하며, 친구의 죽음 앞에서 슬퍼하고, 또한 잠의 유혹을 이기지 못해 목숨같은 기회를 놓치는, 그리고 절규하며, 결국 죽을 수밖에 없는. 그런 인물 하나. 영웅도 아니었으며, 신도 아닌 한 인물의 이야기이면서 신화, 인 길가메쉬 서사시는 독자에게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다.
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이 국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도깨비 설화의 일반적인 서사적 특성을 <악성(惡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