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10년대 문학
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무정」이다.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무정」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 곧 「
자기 자신을 말하는 것은 아닐까?
포는 절대 그냥 떠오르는 영감에 의해 작품을 쓰는 사람이 아니었다. 그는 모든 작품을 이성적으로 치밀하게 인과관계에 맞춰서 구성하려고 노력하였으며 그의 작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괴기스러움이나 공포 환상적 효과들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라 철저히 그의 계
1. 김승옥의 작가세계
1941년 일본 오사카에서 출생하고, 1945년 귀국하여 전라남도 순천에서 성장하였다. 순천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였다. 4·19혁명이 일어나던 해인 1960년에 대학에 입학해서 4·19세대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1962년 단편 《생명연습》이 《한국일보》 신춘문예
세계의 갈등, 이상과 현실의 심각한 괴리 속에서 김시습에게 유일한 위안거리는 시를 지으며 고뇌를 삭이는 일이었다.
김시습의 시는 매우 다양한 스펙트럼을 구성하고 있다. 자기 연민과 모멸, 자기 정체성에 대한 실존적 ․ 존재론적 고민 등의 자의식, 정신적 방황 속에서도 심적 평정을 잃지
그리고 문학이 그러한 것이 되기 위해서는 ‘있는 그대로의 노출된 그대로의 진실’을 묘사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한다. 문학자는 자기가 우연히 놓여진 환경(현실적 측면)에 눈을 돌려 그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자기의 주관을 섞는 일이 없이 객관적으로 자세히 묘사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