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보(久甫)씨(氏)가 당신에게 보내는 사신(私信) 또는 희망 만들며 살기 -
오규원의 연작시 <시인 구보씨의 일일>와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의 구보씨의 일일>은 패러디 관계이다. 구체적으로는 제목을 패러디 한 것이며, 소설 장르에 등장하는 구보라는 인물이 담고 있는 상징성을 패러디한 시 장르
1,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小說家仇甫氏─一日) 소개
박태원(朴泰遠, 1910년 1월 ~ 1986년 7월 10일)의 중편소설 ‘소설가구보씨의 일일(小說家仇甫氏─一日)은 일제 강점기 지식인의 자의식을 모더니즘적인 기법으로 묘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태원은 1930년대 KAPF를 중심으로 한 리얼리즘 계열 문
Ⅰ. 들어가며
최인훈은“박태원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을 읽고 깊은 감동을 얻어 모작을 하게 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 최인훈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패러디가 반드시 과거의 작품을 풍자, 조롱하려는 의도에 관계있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과거의 작품을 심미적 모델로 하여 그 권위에 의존하며
1. 작품분석
ꡔ소설가구보씨의 일일ꡕ은 당시 항일기에 문학을 하는 지식의 무기력한 자의식을 형상화 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주인공 구보가 경성의 시내를 산책하면서 마주치게 되는 사람들과 근대적 풍물들을 계기로 느끼게 되는 단상과 체험의 편린을 구보의 의식의 흐름에 따라
열다섯 번째 권으로 출간되었다. 이 장에서는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3공통) 2021 (예비) 소설가 ○ ○ ○ 씨의 일일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이 작품의 글쓰기 방식과 내용을 패러디하여, 2021년 현재 나의 하루를 서술한 7000자 내외(공백 포함)의 짧은 소설을 완성하기로 하자.
Ⅰ. <2021, (예비)소설가 000씨의 일일 : 각자의 고독을 보내는 방법> - 창작 글
나는 집을 나와 길을 따라 지하철역을 향해 걸어갔다. 토요일 아침 날씨는 아직 서늘했으나 견딜 수 있었다. 집에서 나오며 거실에서 쉬고 있는 아버지와 어머니에게 ‘다녀오겠습니다’라는 말을 하지 않고 나왔다는
3.3. 학습활동 구성
원작인 '너에게 묻는다(안도현)'와 '소설가구보씨의 일일(박태원)'은 학습자가 미리 학습한 텍스트로 전제한다.
☺ 내용학습
1. 원작과 패러디 시 (가), (나)를 비교하여 빈칸을 채워보자.
원작
패러디 시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한 번이라도 뜨거운
소설가구보씨의 일일》(小說家 仇甫氏의 一日)로 박태원의 중편 소설이다. 일제 강점기 조선 경성부에 거주하는 지식인의 무기력함과 그 일상을 표현하고 있다. 박태원(朴泰遠)의 단편소설이다. 1934년 <중앙일보>에 발표되었다. 시력이 약하고 장가도 안 간 무기력한 소설가구보씨는 무료한 사람으로
1. 1930년대 시대 배경
1930년대 당시는, 1928년 조선 총독부에 의해 발효된 치안 유지법으로 인해 일제의 사상 탄압정책이 더욱 심해진 시기였다. 신문이나 잡지의 수가 증가하고 계몽주의 문학도 등장하며 문학 활동의 기반이 확충되는 듯 보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현실 비판적인 작품들이 탄압되며, 작
소설가구보씨의 일일」(1962~1972)등을 발표해 다양한 소설 형식에 대해 모색한 작가였다. 반면 「하늘의 다리」(1970), 「태풍』(1973)등에서는 비교적 전통 서사 형식을 채용한 것을 볼 수 있다. 소설로 등단하기 이전인 1955년 《새벽》을 통해 「수정」이라는 시로 추천 받은 적이 있으며, 이후 「광장」,